2[칼럼] 매부리코성형,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개선해야 수술만족도 높아등록일 2019-05-03조회 346
▲삼성드림이비인후과 노원점 고병윤 원장
최근 겨울방학 중인 학생들과 면접을 앞둔 취업준비생은 물론, 많은 직장인들까지 다가오는 설 연휴를 맞이하여 각자의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 특히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위로, 미세한 개선만으로도 이미지 변화가 가장 크게 나타나 눈과 함께 가장 대중적인 성형수술로 꼽힌다.
매끄럽고 곧게 뻗은 코는 얼굴의 입체감을 살려주고 중심을 바로잡아 안정된 비율로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반면, 콧등이 높게 솟아오르고 코끝이 아래로 처진 모양이 마치 매의 부리와 같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매부리코는 다소 억세고 날카로운 인상을 줄 수 있으며, 본인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기도 한다. 이 때문에 매부리코를 가진 많은 이들은 이를 콤플렉스로 여겨 매부리코성형을 고려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매부리코성형은 주로 튀어나온 뼈와 연골을 교정해 매끄럽게 만들어 주고, 처진 코끝을 올려 전체적인 윤곽을 교정한다. 이 때 연골과 코뼈가 튀어나온 부분만 교정하여 매끄러운 콧대를 만들 수 있지만, 콧등의 뼈가 심하게 튀어나온 경우에는 뼈와 연골을 잘라 절골을 통해 교정하는 등 다양한 수술법으로 진행된다. 또한 매부리코 환자들 중 대부분은 코 내부의 연골이 함께 휘거나 과하게 자라 코 내부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켜 코 질환을 동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부리코성형 시에는 반드시 코의 기능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개선해야 수술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
특히 매부리코성형은 개인마다 콧등의 뼈가 튀어나온 정도와 동반된 코 질환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는데, 매부리의 정도, 코뼈의 폭, 코끝의 모양 등을 고려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매부리코성형은 코의 외적인 모양도 중요하지만 코 내부 기능적인 측면도 반드시 고려해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수술을 시행해야한다. 특히 단순히 저렴한 매부리코성형 비용과 무분별한 병원의 과장광고, 수술 후기 등에만 의존해 수술을 계획하기보다는 코 관련 지식이 풍부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