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비염 및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코막힘 증상 개선하는 ‘비밸브재건술’은?등록일 2019-05-03조회 322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
겨울 한파가 지속되면서 코막힘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 이러한 코막힘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는데, 단순 감기가 원인일 수도 있으나 비염 또는 비중격만곡증 등으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어 정확한 진단 후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비염은 코 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증 등과 같은 구조적 이상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코막힘이 심해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함을 초래하기 때문에 많은 비염환자들이 비염코성형 또는 비중격코성형 등을 고려하기도 한다.
특히 코 중앙에 수직으로 콧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의 칸막이가 휘어지면서 한쪽으로 치우쳐 코막힘이 발생하는 비중격만곡증이나 코 내부의 공기가 지나는 통로인 비밸브가 좁아져 코막힘을 유발하는 비밸브협착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비밸브재건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비밸브재건술은 비중격만곡증과 비밸브 양쪽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시행하는 수술로, 좁아진 밸브 사이에 연골을 삽입해 정상적인 넓이로 고정하는 외 비밸브 수술방법과 휘어진 비중격에 칼집을 내 연골을 삽입하는 내 비밸브 수술방법으로 나뉜다.
이처럼 비염의 원인과 동반된 질환에 따라 치료방법 및 수술방법이 모두 달라지기 때문에 코 관련 지식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바탕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종로점 허세형 원장은 “대부분 비염환자들 중 비중격만곡증 또는 비밸브협착증을 동반하고 있어 정확한 검진을 통해 구조적인 문제와 질환을 동시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개개인의 코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져야 하며, 코의 모양과 내부 구조적인 문제까지 모두 고려한 후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비밸브재건술은 이식한 연골에 의해 코의 모양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코성형과 함께 수술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처럼 코막힘 증상과 미용적인 부분까지 동시에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 비급여 수술로 지정되어 개인에 따라 실비보험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적인 면에서도 부담이 적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