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심한 일교차와 실내외 온도차로 인해 비염과 같은 코 질환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지속적인 코막힘과 재채기, 가려움증 등으로 집중력이 저하되고 심한 경우 두통과 후각장애, 수면장애까지 동반돼 일상생활에 피해가 크다.비염이란 비강 내의 비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염증성 질환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비염은 진드기, 꽃가루 등이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성 비염과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비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나뉜다.
또한 만성 코막힘이 지속된다면 비염과 동시에 비중격만곡증도 의심해봐야 한다.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연골인 비중격이 휘어져 하비갑개를 자극해 비염이 있는 경우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며,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편두통, 안면통의 증상까지 동반된다. 이러한 비염 환자들은 약물성 치료만으로는 일시적인 호전상태나 치료 후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도 고려해봐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에는 비염 수술을 통해 비염과 코 성형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 환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비염 수술과 코 성형을 함께 진행해 코의 미용 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을 한 번에 개선할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적인 절감도 가능하다. 하지만 개인의 코 상태에 따라 본인에게 적합한 수술방법이 다르며, 코의 외형, 내부 구조적인 문제까지 모두 고려해야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윤 원장은 "최근 비염 수술을 통해 코의 외형과 기능을 한 번에 개선할 수 있어 많은 환자들이 문의하고 있으며, 본인의 코 상태에 따라 적합한 수술방법이 달라 코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비염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