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동이 지나고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면서 코 질환으로 이비인후과를 찾는 발길이 늘어나고 있다. 이는 찬바람이 약해진 코를 자극하면서 염증이 생기기 때문이다. 환절기 때 지하철이나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콧물을 훌쩍거리는 사람이나 재채기를 하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다. 찬바람이 분다고 해서 창문을 꼭 닫고 있기보다는 시간을 정해서 주기적으로 환기를 해 주는 게 좋은 공기를 마시는 방법이다. 이비인후과에 내원하는 환자들을 보면 코 막힘, 콧물, 재채기와 같은 코 질환뿐만 아니라 휜 코와 같은 외적인 모양에 대한 콤플렉스를 함께 해결하고자 한다. 이는 코 내부 기능적 문제와 외적인 변형이 연관이 깊기 때문이다.
코뼈가 휘어져 있으면 코 내부 비중격이 휘어져 비염과 축농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코 막힘을 해결하고자 휜 코 수술을 생각한다면 이비인후과에서 종합적인 코 진단을 받아보아야 한다. 삼성드림이비인후과 강남점 신일호 원장은 “휜 코는 육안으로 쉽게 확인 가능하지만 코 내부 구조가 휘어져 있는 건 확인이 어렵다”면서 “내시경과 CT로 어느 부분이 얼마나 휘어져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또한 이로 인해서 비염이나 축농증이 동반되어있는지 종합적으로 확인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CT로 코 내부를 보면 중앙에 위치한 비중격이 휘어져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비갑개가 어느 정도 비후되어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 코 막힘이 심하다면 부비동에 상태도 확인해봐야 한다. 부비동에 농이 차 있다면 누런 콧물과 후비루(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현상)가 있을 수 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 신일호 원장은 “코 질환은 약물치료로 한계가 있는 만성질환인 경우 수술로써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근본적인 원인인 비중격 교정술을 시행하고 비염과 축농증 수술을 모두 한 번에 수술 할 수 있다. 동시에 외관상 휘어진 휜 코 수술을 함께 해줌으로써 기능과 미용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휜 코 수술은 휘어진 코뼈를 깎아 코 중앙으로 모아 콧대를 만들고 비중격 연골로 코끝을 높여 주어야 한다. 수술과정을 보면 코 성형 수술 중에서 고난도의 수술이다. 전신마취를 하는 곳도 있지만 질환수술과 휜 코 수술 모두 부분마취나 수면마취로도 수술이 가능하다. 불필요한 긴 기간 입원이 필요하지 않고 당일 입원 후 통원치료가 가능하므로 휜 코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